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예상했던 대로의 작업, 그리고 UTF-8 지원

으하하하하하하 드디어 UTF-8을 지원하는군요.

그리고 예상했던대로 Windows 서버에서 Linux 서버로 변형된 것으로 봅니다. 현재 SK 커뮤니케이션즈가 가능하면 리눅스 서버를 쓰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확장자는 너무 티나게 .php를 안썼어도 될 거 같은데 말이에요. 전 저렇게 확장자로 "나는 무슨 플랫폼을 쓰고 있어요"라고 하는 것보다, 살짝 숨기는, 뭐 조사하면 다 나올지라도 그렇게 하지 않는 걸 좋아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이 URL. http://www.egloos.com/egloo/insert.php?eid=########을 보죠. 이 경우 웹 서버 셋팅에 따라 http://www.egloos.com/egloo/insert?eid=########로도 가능할 지언데... 왠지 저런 확장자가 없는 것이 간지나지 않습니까? 나만 그렇게 생각하나.

어쨌든,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여 마지 않는, 또는 기대하여 마지 않는 이글루스 자체의 변화가 아니라 그냥 사업자의 편의를 위한 말그대로 "플랫폼 변경"이 잘 이루어졌네요. 그 겸사겸사해서 몇가지 단촐했던 UI가 변경되었고요. 구조가 변한건 아닙니다만, 리소스가 일부 변경되었네요.

그러나! 그보다 좋은 것은 UTF-8의 지원입니다. 유니코드의 지원입니다. 기존에 덧글에서 이상하게 글씨 깨지던거, 제목에 글씨 깨지던거, 잘 써놓고 나서 HTML 수정하려면 이상한 글자로 나오던거, 그런 것이 해소되겠네요. 다국어로 포스팅을 즐기시는 분, 저를 포함해서 모두 즐거운 소식일 듯 합니다.

그럼 더 좋은 서비스를 기대하며, 굳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