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가독성 좋은 무료 글꼴을 소개합니다.

LCD의 보급과 함께 가독성이 좋은 글꼴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기본 제공하는 맑은 고딕부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고딕/나눔명조, 다음에서 제공하는 다음체 등 가독성이 좋고 LCD에 맞추어 클리어 타입을 지원하는 폰트가 많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많은 분들이 과거의 가독성이 좋지 않은 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mage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글꼴 4가지

마이크로소프트 맑은 고딕은 윈도 비스타 이후에는 모두 설치되어 있습니다. 만약 그 이전 버전의 윈도를 사용한다면 윈도 XP용 맑은 고딕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윈도 비스타, 7, 8에는 기본 설치되어 있으므로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image
Windows XP용 한글 ClearType 글꼴

단, 이 맑은 고딕을 윈도 XP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클리어 타입을 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마이크로소프트 타이포그래피 페이지를 참고하여 클리어 타입을 켜시기 바랍니다.

image
네이버 나눔글꼴

네이버는 나눔고딕, 나눔명조 및 나눔글꼴 에코 등 다양한 폰트를 제공합니다. 필요한 폰트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image
다음 전용 서체

다음에서 역시 자사의 글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image
인터파크 고딕 글꼴

인터파크도 자사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파크 고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글꼴에 비하여 좀 더 특색이 있는 고딕입니다.

image
KoPub서체

한국출판인회의에서도 무료로 KoPub서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돋움체, 바탕체의 발전형이라 볼 수 있는 글꼴입니다.

image
서울서체

서울시도 디자인서울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서체를 만들었습니다. 서울시의 각종 간판 등과 문서, 시설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가독성 좋은 글꼴을 사용하자

아직까지 굴림 돋움 바탕 궁서 등 과거의 글꼴을 쓰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LCD를 사용하고 고해상도 화면을 사용하면서 이와 같은 과거의 글꼴은 가독성을 헤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새로운 글꼴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독성을 높이고 더 편하게 글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2010/01/17 - 블로그 글꼴을 클리어타입 지원의 맑은 고딕으로 적용

저 역시 블로그에서 글꼴을 바꾸어 가독성을 높인 바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블로그 글꼴을 바꾸어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어떨까, 그리 제안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