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웹서핑할 때 광고 때문에 느려진다면?

웹 서핑을 하다 보면 웹 페이지에서 많은 광고를 봅니다. 당장 포탈의 메인 화면을 열어 보아도 광고가 가득합니다.

포탈의 메인 화면에서 처음 보이는 상단의 면적 중 1/5 정도가 광고입니다. 심지어 제 블로그에도 광고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구글 애드센스, 알라딘 TTB2가 설치되어 있죠.

그런데 이렇게 웹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는 광고가 플래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웹 사이트의 속도를 느리게 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저 사양의 PC에서는 플래시를 아예 꺼버리고 쓰기도 하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광고만 사라지는 게 아니라, 웹 사이트의 기능조차 쓸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웹 사이트 광고를 제거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쓰지 않고 간단히 광고를 켜고 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C:\Windows\system32\drivers\etc 폴더에 있는 hosts 파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파일은 특정 웹 사이트 주소를 다른 IP 주소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하는데, 이 파일 안에 광고를 표시하는 웹 사이트를 다른 주소로 돌려서 표시되지 않도록 하면 간단합니다.

그래서 제가 수집한 웹 사이트 광고 주소를 포함해서 광고를 켜고 끌 수 있도록 하는 배치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파일을 아무 폴더에나 풀면 3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그 중 Advertise Remover.bat 파일을 실행하면 창이 하나 뜹니다.

이 상태에서 웹 브라우저를 열면 광고가 싹 사라집니다.

이렇게 광고가 나오는 부분이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배치 파일을 한번 더 실행하면 광고가 꺼집니다. 필요에 따라 광고를 켜고 끄고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배치 파일의 바로가기를 하나 만들어 실행하면 켜고 끌 수 있을 것입니다.

2004/12/02 - 웹 광고, 보기 싫을 땐 보지 말자
2008/05/02 - 웹 광고, 보기 싫을 땐 보지 말자 2.0

이 방법은 제가 처음 소개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방식이지만, 꾸준히 막을 수 있는 광고 서버를 늘려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세어봤더니 약 400종의 사이트의 광고를 막을 수 있는 정도가 되었더군요. 한국 뿐 아니라 일본, 미국, 중국 등의 광고 서버를 막는 기능이 있으므로 광고를 끄고 빠른 웹 서핑을 하는데 편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