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삼성 네트웍스의 인터넷 전화기 와이즈 070

얼마전 삼성네트워크에서 기존에는 기업 또는 소호 대상으로 진행하던 와이즈070을 개인 가입으로도 확대하면서 블로거들을 초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이미 기업 대상으론 진행하던 것이라 요금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었고 그보다는 새롭게 출시되는 인터넷 전화기에 대한 소개가 주로 있었는데요. 저는 그 내용도 궁금했지만, 처음 이와 같은 자리에 참석하는지라 꽤나 신기했습니다. 블로거가 모이는 간담회라니. 덜덜덜하면서 찾아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이 인터넷 전화기는 겉으로 보면 기존 Wi-Fi를 이용한 폰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었는데, 큰 차이점이 있었더군요. 거치기에 랜 선을 꼽는 것까지는 같은데 거치기에서 전화기로 연결되는 방식은 기존 무선 전화기와 방식이 같다고 합니다. 방식의 이름은 IP-DECT라 해서 긴 통화 및 대기시간과 저발열을 자랑한다고 하더군요. 무게도 가벼운 편이고요. 손바닥에 겨우 들어오는 것이 예쁘장한 모양이었습니다.

대신 기존 와이파이 방식은 무선 공유기가 있는 환경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이 제품은 유선 연결을 해야하기 때문에 공유기가 필수라는 단점이 있는데, 이것은 가입시 유선 공유기를 무료 제공하는 것으로 해결하고 있더군요. 기왕이면 거치대가 공유기 역할도 함께 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전후좌우에서 살펴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유선형의 거치대에 리모콘 같이 작은 전화기입니다.

물론 와이즈070에도 와이파이 방식의 폰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와이파이(802.11b/g)를 통해 사용 가능하고 무선 공유기가 있다면 바로 접속해서 사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이런 기존 와이파이 폰과 IP-DECT 방식으로 나온 와이즈070의 제품을 비교하면 장단점이 극명하게 갈리더군요.

  장점 단점
IP-DECT
방식
긴 통화 및 대기시간
장거리 무선 통화
가볍고 작은 단말기
거치대까지
유선랜으로만 연결
Wi-Fi
방식
무선랜이 있는 곳에선
언제나 연결 가능
짧은 통화 및 대기 시간
단거리 무선 통화


장단점이 극명하게 갈리다보니 랜선이 잘 깔려진 거주 환경에서는 IP-DECT 방식의 폰이 좋을 것 같고, 반대로 무선랜이 잘 갖추어져 있고 밖에 들고 나가 사용을 원한다면 역시 와이파이 방식이 나을 거 같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은 좋군요.

그런데 기존 070 번호를 사용하는 것을 꺼려하던 분들께 희소식이 있습니다. "인터넷전화 번호이동 와이브로음성탑재 조기허용"란 기사인데요. 이에 대해서 070 인터넷 전화를 제공하는 삼성네트웍스, LG데이콤, 하나로통신 등에 문의한 결과 9월 중 이동 가능을 예상하고 있더군요.

또한 요금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이 있을 거 같은데, 요금표를 보니 그다지 차이점이 없습니다. 특별히 더 싸지도 않고 특별히 비싸지도 않고 대동소이하더군요. 굳이 차이점을 찾자면 와이즈070은 독특하게 소프트뱅크와 협약을 맺고 소프트뱅크의 050 인터넷 전화와 무료 통화가 가능하더군요. 하나로통신과 LG데이컴의 경우 자사 초고속통신망을 사용할 경우 할인 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용요금을 생각한다면 기존 유선 전화는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는데, 번호 때문에 꺼려하셨던 분은 이 세 회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을테니, 좋은 기회가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