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주제/어플리케이션

마우스 우클릭에 숨겨진 메뉴, SHIFT 키로 불러낸다

윈도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다양한 메뉴가 표시됩니다. 그러나 여기에 숨겨진 메뉴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그것을 불러내는 마법의 버튼. 바로 시프트 키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함께 클릭하면 숨겨진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가 표시됩니다. 어떤 경우에 그와 같은 숨겨진 메뉴가 표시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mage

숨겨진 메뉴를 불러내는 마법의 키 Shift

윈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표시되는 것은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프트 키와 함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어떻게 되는지 아는 사람은 드물 듯 합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과 시프트 키를 누르면 “여기서 명령 창 열기”라는 메뉴가 추가되며, 클릭할 때 명령 창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폴더, 디렉터리 등을 클릭하였을 때도 명령 창을 바로 열 수 있습니다. 명령 창을 열고 각 폴더 위치로 찾아가기 귀찮은데 그것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실행 파일 또는 바로 가기 아이콘을 클릭하였을 때는 “다른 사용자로 실행” “경로로 복사”가 추가됩니다.

디렉터리와 폴더 또는 윈도 탐색기에서 왼쪽의 폴더 트리에서 클릭하면 “새 프로세스에서 열기”“경로로 복사” “시작 메뉴에 고정”이 추가됩니다.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니지만, 가끔 쓰게 되는 메뉴인지라, 시프트 키를 눌러야만 불러지는 기능인 것입니다. 이 중에서 자주 쓰게 될 메뉴는 역시 “여기서 명령 창 열기” 같습니다. 바탕 화면이나 폴더에서 시프트 키와 함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그 폴더 위치에서 명령 창을 실행할 수 있으니 마법의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키와 시프트 키를 함께 누르면 나오는 메뉴

앞서 시프트 키를 함께 누르면 나오는 메뉴를 소개해 드렸습니다만, 컨트롤 키와 시프트 키를 함께 누르면 나오는 메뉴가 있습니다.

image

이와는 좀 다른 성격의 메뉴입니다만, 시작 메뉴의 아무 영역에서나 컨트롤 키와 시프트 키를 누르면 탐색기 닫기 메뉴가 표시됩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를 중단할 수 있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중단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explorer.exe가 중단된 상태에서 다시 explorer.exe를 실행하려면 컨트롤+시프트+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컨트롤+시프트+DEL 키로 메뉴를 불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할 수도 있지만, 이보다 간단하게 작업 관리자를 실행할 수 있는 바로 가기 키입니다.

image

작업 관리자에서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하면 나오는 팝업 창에서 explorer.exe를 실행하면 다시 작업 표시줄과 바탕 화면이 표시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