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주제/어플리케이션

윈도의 사용자 폴더를 다른 위치로 옮기기

윈도 비스타, 윈도 7, 윈도 8에서는 사용자 폴더가 C:\Users로 지정됩니다. 그런데 시스템 폴더와 같은 폴더이기 때문에 OS를 재설치할 때 따로 백업하는 등 설정을 백업하고 옮겨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아예 다른 폴더로 옮겨두면 편하게 됩니다. 저는 E 드라이브에 사용자 폴더를 옮겨서 윈도 재설치에도 사용자 계정 설정을 복원해서 쓰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용자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사용자 폴더를 옮기기


robocopy "C:\Users" "D:\Users" /E /COPYALL /XJ

robocopy 명령을 이용하여 해당 C:\Users 폴더를 다른 위치로 복사합니다. D:를 놓았지만 어떤 위치로 변경하여도 문제 없습니다.


regedit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고르거나 윈도 키+R을 눌러 실행 창을 불러낸 다음 regedit를 넣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위 위치를 찾아갑니다. 그럼 다음 값을 모두 폴더를 변경해 줍니다.

이름
Default D:\Users\Default
ProfilesDirectory D:\Users
Public D:\Users\Public

또한 그 하단에는 몇 개의 속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긴 숫자로 된 설정을 선택하면 ProfileImagePath가 있습니다. 이 역시 원하는 폴더로 바꿉니다. 계정 개수가 1개라면 1개이겠지만 계정 개수 만큼 여럿이 있습니다. 그 역시 모두 동일하게 바꾸어 줍니다. S-1-5-18~20으로 뒤에 긴 숫자가 붙지 않은 값들은 바꾸지 않아야 합니다.

이후에는 재부팅한 다음 다시 로그인하여 원래 있는 C:\Users 폴더를 삭제하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