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주제/어플리케이션

폴더 이름을 desktop.ini로 다른 이름으로 표시하기

윈도를 보면 목록에서 보면 폴더 이름이 한국어로 표시되는데 실제 들어가보면 한국어로 표시되는 폴더가 있습니다. 실제 폴더 이름은 영어로 되어있는데도 특정 설정에 의하여 다른 이름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윈도 비스타 이후의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에서는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하면 실제 폴더와 다른 이름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된 이름을 한국어로 표시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프로그램 등에서 생성한 폴더 이름을 원하는 대로 바꾸어 표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구조로 실제 폴더 이름과 다른 이름이 표시되는가?

내 문서, 내 비디오, 내 사진, 내 음악, 바탕 화면 등의 폴더를 보면 분명 한국어로 이름이 표시됩니다.

이렇게 한국어로 표시되는 폴더를 들어가 보아도 상단의 폴더 이름을 보면 분명 한국어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이 주소창을 클릭하여 폴더 경로를 확인하면 비밀이 드러납니다.

실제 폴더 이름은 다른 이름으로 되어있는데 표시되는 이름만 다른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폴더에 있는 desktop.ini 파일의 설정에 의한 것입니다.

[.ShellClassInfo] LocalizedResourceName=@%SystemRoot%\system32\shell32.dll,-21791

그 파일을 열어보면 [.ShellClassInfo]이 있고 LocalizedResourceName에 설정된 값에 의하여 표시되는 이름이 바뀌는 것입니다. 이 폴더의 경우에는 윈도에서 제공되는 폴더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특정 DLL의 값을 참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이용하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폴더의 표시 이름을 바꾸어 보기

먼저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이름은 실제 표시되는 이름과 무관하니 적당한 이름을 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Photo란 폴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메모장을 열어 [.ShellClassInfo]LocalizedResourceName=를 추가하여 줍니다. 그리고 LocalizedResourceName=에 이어 실제 표시될 이름을 추가합니다. 저는 ‘사진’이란 이름을 넣어 주었습니다.

[.ShellClassInfo] LocalizedResourceName=사진

그리고 이 파일을 저장합니다.

파일 이름을 desktop.ini로 저장하고 인코딩을 유니코드로 바꾸어 저장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폴더 이름이 바뀌어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폴더의 속성>사용자 지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값 복원을 클릭하고 적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자, 이제 사진이란 폴더가 만들어졌지만, 실제 폴더 이름은 Photo가 된 것입니다. 이걸 이용하면 실제 폴더 이름과 다르게 표시할 수 있지요. 영어로 된 폴더로 이름을 만들고 표시는 다르게 하는 식으로 쓰면 일부 호환에 문제 있는 프로그램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아니라면 표시를 다르게 하여 내용을 숨기고 싶다던가 할 때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