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5월부터 운영되는 심야버스 노선도로 알아본다.

서울특별시에서 심야 버스를 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밤 12시부터 다른 대중 교통이 운행을 시작하는 새벽 5시까지 30분 간격으로 총 8개의 노선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2013년 5월부터 2개 노선을 우선적으로 시범 운행하고 그 방향에 따라 총 8개의 노선을 모두 운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요금은 게다가 기존 일반 버스와 똑같은 1050원이니, 택시 잡기 어렵고 비싼 택시에 고민하시던 분들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서울시에서 시작되는 심야버스 그 노선은?

서울시에서 2013년 5월부터 운행할 예정인 버스 노선은 모두 8개입니다. 각기 서울시 외곽의 종점이라 할 수 있는 강서, 도봉산, 은평, 상계, 강동, 사당, 양천 등에서 도심을 통과하여 다시 외곽으로 빠지는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도봉산~미아리~대학로~동대문~남대문~여의도~영등포~구로~온수
  2. 강서~홍대~신촌~종로~청량리~망우로~중랑
  3. 진관~독립문~종로~한남대교~강남~송파
  4. 강동~천호동~동대문~을지로~서울역~한강로~노량진~시흥대로~석수
  5. 상계동~청량리~동대문~종로~강남~잠실~송파
  6. 강동~잠실~강남~고속터미널~영등포~홍대~수색~은평
  7. 사당~고속터미널~반포대교~롯데백화점~종로~신설동~고려대~도봉로~도봉산
  8. 양천~남부순환로~신림~사당~강남~삼성~영동대교~동일로~노원

특히 이 중에서 “강서~홍대~신촌~종로~청량리~망우로~중랑”“진관~독립문~종로~한남대교~강남~송파” 노선이 시범 운행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어서 7월부터 8개 노선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심야버스는 기존 버스 노선과 완전 별도로 운행되어 N버스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간선 버스가 B, 지선 버스가 G, 순환 버스가 Y, 광역 버스가 R로 4가지 색으로 구분되었는데, 새로운 N 버스는 무슨 색깔이 될지 궁금합니다.

2008/08/04 - 버스 노선에 나타난 알파벳. 한글로 바꿔 주세요!
2008/08/05 - 버스 노선에 나타난 알파벳, 그 두번째 이야기

그런데 보도된 기사라던가 어디에도 그 노선도가 실제로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조사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노선도로 알아보는 서울 심야 버스

먼저, 시범 운영될 2개의 노선도입니다. “강서~홍대~신촌~종로~청량리~망우로~중랑”“진관~독립문~종로~한남대교~강남~송파” 노선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각 지역을 이은 것이 아니라 기존 버스가 운행되는 노선을 참고하여 실제 도로를 이어나간 것입니다. 아마도 실제 운행 노선도 이와 큰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서울 서쪽에서 시작하여 거의 일직선으로 동쪽으로 지나가는 2번 노선과 북서쪽에서 시작하여 종로를 관통하여 강남을 지나 강동으로 가는 3번 노선이 그 대상인 것입니다. 시범 운행할 노선으로는 매우 수요가 많은 좋은 노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정대로  8개 노선이 모두 운행된다고 하면 이와 같습니다. 이걸 타고 다니면 심야에 어디든 갈 수 있을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