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블로그

이글루스, 6년의 세월을 지나 SK 품에서 독립

이글루스가 2013년 1월 28일부터 SK커뮤니케이션즈를 떠나 이글루스로 독립하여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얼마 전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다른 서비스를 정리하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 이글루스를 직접 운영하는 것을 포기하고 과거 이글루스를 운영하였던 온네트 출신 인력들이 주축을 이루는 블로그 서비스 전문 회사 (주) 이글루스로 서비스를 이관하여 독립하겠다는것입니다.

이글루스로 독립하면서 바뀌는 것, 바뀌지 않는 것

이글루스가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새롭게 독립하면서 바뀌는 것과 바뀌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바뀌는 것은 모두 SK커뮤니케이션즈 서비스인 네이트와 관련된 것이며 바뀌지 않는 것은 모두 이글루스 독립 서비스에 관한 것입니다.

바뀌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네이트 아이디로 접속할 수 없고, 네이트 관련 기능인 네이트온 알리미, RSS위젯, 자동검색관련글 기능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만약 이전에 네이트 아이디로 이글루스를 가입하였었다면, 이글루스 아이디로 전환하여야 합니다. 엠파스나, 라이코스 아이디로 가입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뀌지 않는 것은 그 외의 모든 이글루스 관련 독자 기능입니다. 블로그에 관한 것, 이글루스의 밸리 모두입니다. 이는 이글루스가 지금까지 줄곧 지켜온 것이니 그것은 문제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이글루스의 탄생, SK컴즈의 인수, 그리고 독립

이글루스는 2003년에 클로즈 베타를 통해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이글루스 클로즈 베타 서비스 중입니다. / 이글루스
egloos.com 오픈기념 Big Event!! / 이글루스

2003년 6월 17일, 베타 서비스로 시작한 이글루스는 2003년 6월 26일 정식 오픈을 통해 한국 최초의 블로그 전문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글루스와 SK 커뮤니케이션즈가 한 식구가 됩니다 / 이글루스

그러나 2006년 5월 1일부터 SK 커뮤니케이션즈가 인수하여 SK 커뮤니케이션즈의 한 서비스가 됩니다.

2006/03/07 - 축하드립니다 이글루스 관계자 여러분들!

이 당시 SK 커뮤니케이션즈에 서비스가 인수되면서 싸이월드의 캐시 도토리에 준하는 고드름이 나오네, 서비스의 형태가 변하네 말이 많았지만 되레 유료로 제공하던 이글루스 플러스 서비스를 무료화하고 유료 서비스는 없었습니다.

이후, 2008년 11월부터 만 14세 이상 회원가입이 허용되면서 더 폭 넓은 사용자가 이글루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글루스가 (주)이글루스에서 새롭게 시작됩니다. / 이글루스

그러나, 이글루스는 2013년 1월 28일부터 SK 커뮤니케이션즈를 벗어나 새로운 독립회사로 태어나게 됩니다.

이글루스, 새로운 기회가 될까 위기가 될까

이글루스가 온네트에서 서비스되고 있을 때 온네트는 게임 산업에 집중하기 위해 이글루스를 SK 커뮤니케이션즈로 서비스를 넘겼습니다. 이제 SK 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에 집중하겠다고 블로그 서비스인 이글루스를 독립시켰습니다.

블로그는 개인 매체이자, 정보의 집합과 공유가 가능한 도구로써 많은 각광을 받습니다만, 최근에는 트위터, 페이스북이라는 강력한 네트워크에 밀려 이전보다는 덜 한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글루스의 독립이 기회가 될까 위기가 될까 생각하면 후자에 더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2008/12/02 - 이글루스에서 독립 도메인으로 이사했습니다.

저 역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이글루스에서 블로그를 이용하였던 사람으로써 이글루스의 이러한 행보가 걱정됩니다. 3년 8개월 동안 함께 했던 서비스가 위기에 몰리는 모습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