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미국산 쇠고기

젖소고기를 한우로 속여 파는 정육점을 밝힌다.

제 블로그를 통해 쇠고기 원산지를 속이는 등의 악행을 저지른 업소를 밝혀 왔습니다. 특히 서울시가 숨긴 업소를 밝힌 글의 경우 엄청난 반향을 얻었습니다.

2008/07/10 - 미국산 소고기 한우 둔갑 판매한 업체는 어디일까요?
2008/07/11 - 젖소고기 한우 둔갑 판매한 정육점은 어디?
2008/11/21 - 서울시가 감춘 소고기 원산지 위반 업소를 밝힙니다.
2008/12/02 - 원산지표시 위반 업체를 감싸는 서울시, 납득할 수 없다.
2008/12/03 - 서울시가 감춘 소고기 원산지 위반 업소를 "또" 밝힙니다.

서울시는 원산지관리추진반을 통해 꾸준히 허위 판매 업소를 단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업소명을 숨기고 있죠. 그런데, 이번에 공개된 자료를 뒤져보니 업소명이 공개된 경우가 있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단속은 주로 축산물판매업소(정육점)로, 직접 구입해서 DNA 검사를 하는 등의 절차를 거쳤습니다. 2008년 11월 17일부터 12월 8일까지 공무원 10명과 소비자 단체 소속의 시민 명예 감시원 24명이 1일 5~8개판, 총 45개반 172명을 편성해서 한우 고기를 구매하고 수거 활동을 했다고 합니다. 특히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할인 판매가 많은 주말, 야간에 구매를 하였다고 합니다. 금요일, 토요일 20:00~23:00에 주로 활동 하였다고 합니다.

서울시, 한우로 속여 파는 업소 다수 적발

적발된 업소는 모두 9곳입니다. 저렴한 가격의 젖소 고기를 비싼 가격의 한우로 속여 파는 방법을 취한 것입니다.


(9개 위반 업소 명단)

현대 시장에서 적발된 업소가 세 곳이나 되는군요. 각 적발된 업소 위치를 지도를 통해 찾기 쉽도록 보여 드리겠습니다.


GS 슈퍼 송파점 (송파구 가락동)

(주)태양푸드가 입점한 가락동의 GS 리테일(GS 슈퍼)입니다.


가락시장 (송파구 가락동)

농축산물 판매로 유명한 가락시장에도 한 군데 있습니다. 성남 축산입니다.


경동시장 (동대문구 제기동)

강북의 최대 시장 중 한 곳인 경동시장입니다. 이곳에서는 신용축산이라는 업소가 적발되었습니다.


모래내시장(서대문구 남가좌동)

서대문구의 큰 시장 모래내시장도 피하지 못 했습니다. 월드축산이 적발된 곳입니다.


박미시장 (금천구 시흥3동)

금천구 시흥역과 석수역 부근에 있는 작은 시장입니다. 시흥역은 경기도 시흥시와 헷갈린다는 이유로 최근 금천구청 역으로 바뀌었습니다. 성신정육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현대시장 (금천구 시흥동)

현대 시장은 금천구 시흥동에도 있고 관악구 봉천동에도 있군요. 금천구 시흥동에 있는 현대시장에는 현대축산과 대성축산물도매센타가 적발되었습니다.


현대시장 (관악구 봉천동)

관악구 봉천동에 있는 현대시장에서는 대성축산이 적발되었습니다. 시흥동에 있는 대성축산물도매센터와 이름이 같군요. 무슨 상관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개봉역 프라자 (구로구 개봉동)

마지막으로 개봉역에 있는 개봉역 프라자입니다. 용봉축산이 적발 되었습니다.

적발한 결과를 공개한 것은 아주 바람직합니다. 그렇지만, 음식점 이름은 숨기고 왜 정육점 이름은 밝힌 걸까요? 서울시는 분명 이렇게 말했습니다. 업소가 과징금 등을 받는 것 이상으로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밝힐 수 없다고 우겼습니다. 업소를 보호해야 한다면서요. 하지만, 왜 정육점 이름은 밝힌 거죠? 참으로 알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