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블로그

블로그 RSS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넣기

구글 애드센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를 개제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광고를 싣는 것 말고도 RSS 리더기를 통해 구독하는 구독자를 대상으로도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RSS 리더기를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시작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던 RSS에서 구글 광고를 싣기 위해서 손 봐야할 것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RSS가 뭐길래?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로써 웹 사이트의 정보를 아주 간단하게 배포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것을 통해 게시판, 블로그 등을 직접 그 사이트를 찾아가지 않고 갱신 여부를 확인하고 글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싣더라도 보다시피,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RSS에는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가 실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첫 번째, 구글 애드센스에서 피드용 애드센스 만들기

애드센스 설정에서 피드용 애드센스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에는 필요한 설정을 해줍니다. 어떤 광고를 어떤 식으로 표시할지 설정한 다음 피드를 생성하면 됩니다. 저는 제 블로그 주소와 동일한 studioxga를 썼습니다.

그에 따라 http://feeds.feedburner.com/studioxga 라는 새로운 피드가 생성되었습니다.

두 번째, 블로그 스킨 바꾸기

그 다음 티스토리, 태터툴즈의 경우 https://studioxga.tistory.com/rss 라고 표시된 부분을 찾아 모두 발급 받은 피드 주소로 바꿔줍니다. 이것을 꼭 해줘야 기존 RSS 주소가 아닌 새로운 주소로 RSS 주소가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이미 배포된 RSS 주소 바꾸기

그런데, 이미 한RSS, 믹시, 블로그코리아, 다음 뷰, 올블로그 등을 통해 많은 RSS가 배포되었을 것입니다.

<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title="시사공작소" href="https://studioxga.tistory.com/rss" />

사실 스킨의 위 영역을

<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title="시사공작소" href="[새 피드 주소]" />

위처럼 바꾸었다면 자동으로 바뀝니다만, 그것을 언제까지 기다릴 수는 없겠죠? 경우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지 않을 수도 있으니 수동으로 찾아가서 바꿔 보도록 합시다.


한RSS – RSS 주소 통합

한RSS의 경우 기존 RSS 주소를 삭제하고 새로운 RSS 주소로 통합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겨둘 RSS에 새 RSS 주소를 넣고 삭제할 RSS에서 기존 RSS 주소를 넣으면 자동으로 통합됩니다.

다음 뷰의 경우 내 글 관리를 들어가면 EDIT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언제든지 RSS 주소를 바꿀 수 있습니다. 믹시,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등도 이처럼 관리 페이지에 가면 등록한 블로그의 RSS 주소를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피드버너에 국내 리더기 추가하기

그런데 피드버너에는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RSS 리더기가 없습니다.

Browser Freindly에 국내 피드 아이콘 추가하기 via paperinz.com

하지만 가능합니다. 위 링크처럼 추가하면,

바로 이처럼 한국에서 사용하는 RSS 리더기도 추가가 됩니다.

이렇게 손을 보고 나면 기존 RSS 대신 피드버너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를 RSS에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