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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서울 버스 한글로 도안해야죠, 맞습니다.와 서울 버스 한글 도안은 기각되었습니다.에서 기존 버스가 광역은 R, 간선이 B, 지선 G, 순환 Y 등으로 정해져 GRYB(지랄염병)한다고 말이 많았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벌써 4년 전인데, 헌법 소송이 버스 운행 업자들이 정한다는 이유로 헌법재판소가 관여할 수 없는 업자들의 자율권이라 하여 기각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도 안되는 이야기죠. 실제로 그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주관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사건(?)도 문의를 해봤습니다. 우선 다산 콜센터(120)을 통해 안내를 받아 서울시청의 노선기획팀의 버스정책담당관(02-6360-4555)의 연락처를 받아 전화를 하였습니다. 전화 내용을 정리하자면, 버스 정보 시스템(BIS)를 통해 정류장에서 버스 도착 정보 등을 표시하려고 하는데, 110번처럼 방향에 따라 노선이 다를 경우 때문에 A,B로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110-1, 110-2도 검토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BIS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글자수 제한에 걸리지 않을까 해서 알파벳으로 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가 또는 나는 생각하지 않았는가? 언제부터 한국에서 알파벳을 이런 안내 번호에 써도 됐는지 모르겠다'고 항의하자, '알파벳이 좋다고 생각됐다'고 말하며, 친절하게 인터넷 또는 우편을 통해 요청 사항을 접수해 달라고 하더군요. 친절한 것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래서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으로 불편 신고를 했습니다. 누구나 보기 쉽도록 버스 번호에 알파벳이 아닌 한글을 쓰길 바랍니다. 저 혼자의 민원으로는 약발이 안먹힐 수 있으니, 함께 민원을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서울시 생활불편신고를 통해 누구나 민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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