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주제/윈도우 라이브

Windows Live Writer로 블로깅을 해보자.

Windows Live Writer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Live 서비스 중의 하나인데, 오프라인에서 글을 미리 작성하고 바로 사진과 그림을 함께 블로깅할 수 있는 툴입니다. 다른 여러 툴이 있습니다만, 저는 Windows Live Writer를 써보기로 했습니다. 노트북에서는 Office One Note 2007을 이용하기도 합니다만, 사무실에서는 One Note를 깔지 않았기 때문이죠. 기왕 Windows Live Writer로 블로깅하는 방법을 쓰는 김에 이글루스에서 블로깅 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말로 하는 것보다 그림을 보는 게 백배 낫죠.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여기서 조금 주의를 해야하는데요. 여기에 평소 접속할 때 쓰는 암호를 넣어서는 안됩니다. 이글루 관리 메뉴에서 부가기능 > API로 들어가 API Key를 확인해서 암호에 넣어야 합니다. 평소 접속할 때 쓰는 암호가 아닙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자 메뉴에서 환경설정 > 기타메뉴에서 BlogAPI를 사용하도록 해주세요. 티스토리는 암호의 경우 기존 사용하는 암호를 쓰셔야 합니다. Metaweblog API를 선택하세요. 이글루스는 이 API를 지원합니다. 그 다음 아까 확인했던 URL을 원격 게시 URL에 넣습니다. 티스토리는 앞서 확인한 API 주소를 써주시고, blogger v1, MetaWeblog, MovableType 아무거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걸 물어봅니다만, 그냥 "예"하세요. 여기에서 예를 해두거나, Windows Live Writer에서 도구 > 계정 > 편집을 눌러 웹 로그 설정을 불러낸 다음 편집 > 웹 로그 스타일에 있는 스타일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스타일을 업데이트하면 자신의 블로그 화면과 똑같은 레이아웃에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Live Writer를 실행한 다음 보기에서 웹 레이아웃을 고르거나 F11을 누르면 마치 자신의 블로그 화면에 직접 쓰듯이 편집할 수 있습니다. 자, 간단하죠? 그림대로 따라만 해도 설정되는 손쉬운 Windows Liver Writer 블로깅! 이제 미리미리 글 작성해놓고 올리기 바랍니다.

※ 실제로 업로드하고 보니 일부 코드가 마음에 안들어 수정하긴 했습니다만 손쉽게 그림 및 사진을 편집해서 올릴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 이거 맛 들여서 이글루스 기본 에디터는 못 쓰겠군요. 아예 Windows Live Writer로 글을 몇개 올려봤는데, 편집 시간이 대폭 단축 됐습니다. 좋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