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삼성불매

삼성 제품 불매 - 삼성 물건 피하기 2 [영샹음향편]

저번 삼성 제품 불매 - 삼성 물건 피하기 1 [컴퓨터편]에 비해 이번은 쉽습니다. 각종 삼성의 브랜드를 보고 피하면 됩니다. 다만, 광고를 할 때 '삼성'이란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각 제품의 브랜드를 따로 만들어 띄워주고 있죠. 이런 방식은 LG도 하고 있는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존 삼성 제품의 고객은 이게 삼성 제품인지 아니까 살테고, 반감을 갖거나 기존 삼성 고객이 아닐 경우 새로운 제품이니까, 하고 들여다 보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가장 성공적으로 선보였던 것이 토요타 자동차였죠. 렉서스라는 고급 브랜드를 런칭해서 토요타라는 이미지를 지우고 미국 시장에서 성공했습니다. 뭐, 이 방법을 비판하거나 비난하자는 건 아니니 그렇다는 것 정도만 보고요. 덕분에 브랜드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번에는 삼성의 여러 브랜드 중에서 영상, 음향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죠. 이것은 대부분 삼성전자가 제조, 생산하는 제품입니다만 카메라 부문만 삼성 테크원에서 제조, 생산 합니다.

텔레비젼
삼성이 아주 잘 나가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텔레비젼이죠. PAVV라는 브랜드로 나가다가 어디 와인 생산지인 보르도를 내놓고 성공하니까 깐느라는 브랜드도 내놓았는데 무슨 차인진 모르겠습니다.

휴대폰
애니콜 모르시는 분이 있을까 싶네요. 삼성전자의 핸드폰 브랜드는 애니콜입니다. 전 삼성이 좋고 싫고 이전에 기본 입력 방식인 천지인이 너무 불편해서 못 쓰겠더군요.

영상, 음향

MP3 플레이어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MP3 플레이어 중에 하나인 YePP 시리즈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뒤져보니 보이스 레코더도 있고 이것저것 있더군요. 이런 휴대용 플레이어를 모두 YePP이라고 부르는 거 같더군요.

카메라
기존에 별다른 시리즈가 없었습니다만, 장동건을 내세운 광고로 NV 시리즈를 VLUU라는 이름으로 내놨죠. 블루? PAVV도 그렇고 V자 좋아하나 봅니다. 캠코더는 VM 시리즈가 있는데 별다른 이름이 없는 걸 보니 밀어붙이는 제품이 아닌가 봅니다.

이렇게 써놓고 보니 삼성 케녹스 이야기를 하셔서 제가 그 쪽을 빼먹었다는 생각이 나서 추가합니다. 정확히는 삼성전자 제조가 아니라 삼성 테크원 제조로써 기존 카메라 들은 삼성 케녹스 브랜드로 나왔고 최근은 VLUU 브랜드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PENTAX와 공동 개발한 D-SLR의 GX 시리즈가 있습니다.

제가 놓친 부분을 말씀해 주신 안경소녀교단님께 감사드립니다.


홈씨어터
홈씨어터 역시 PAVV라는 브랜드로 TV와 함께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런데 홈페이지에 가보니 애니넷+(Anynet+)라고 HDMI로 각종 기기를 통합해서 연결하고 하나의 리모콘으로 삼성 제품을 쓸 수 있다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거 웃긴 거죠. HDMI야 영상, 음향 기기의 통합 연결 커넥터이고, 리모컨 하나로 쓰는 거야 홈씨어터에서 다 되는 거죠. 설마 삼성 애니넷+ 지원 제품은 '삼성' 거만 리모컨 하나로 되는 건 아니겠죠? 아, 애니뷰라는 PVR도 있더군요. 주로 애니(Any)라는 말을 붙이고 싶어하는군요. 애니콜 브랜드 덕을 보자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디오
옛날 몇가지 하이파이 오디오를 손댄다고 했던 거 같은데 쫄딱 말아먹은 뒤로는 미니콤포 등 밖에 없군요.

카세트
삼성의 소형 카세트 레코더 시리즈가 있었던 거 같은데. 이제는 다시 구하기 힘들거에요.


주로 삼성의 영상, 음향 제품은 PAVV라는 브랜드로 TV를 포함하는 홈씨어터 제품군이 있고, 그 중 TV에서 보르도, 깐느라는 특화된 브랜드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특별히 내세우고 있는 브랜드는 없습니다. 어쨌든 쉽네요. 애니~ 어쩌고 하는 브랜드만 피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영상, 음향 등 실생활과 거리가 있는 제품을 봤는데 다음에는 생활에서 쓰는 생활 가전과 주방에서 주부 들이 쓰시게 될 주방 가전을 보도록 해야겠군요. 아, 그런데 이런 제품 분류를 어떻게 나눴냐고요? 삼성전자 홈페이지 갔더니 착실하게 잘 나눠놓으셨더라고요. 고마울 따름이죠. 굽신굽신.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