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주제

가독성 좋고 코딩에 적합한 글꼴, 나눔고딕코딩

과거 윈도에서 기본 제공하는 글꼴은 굴림, 돋움, 바탕, 궁서의 4종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글꼴은 옛날에 만들어져서 가독성이 그리 좋지 않고 가독성을 높여주는 기술인 클리어 타입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독성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 비스타 이후에서는 맑은 고딕을 제공하여 가독성 좋은 한국어 글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코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2013/03/03 - 가독성 좋은 무료 글꼴을 소개합니다.
2013/03/03 - 웹 브라우저의 기본 글꼴, 가독성 좋은 글꼴로 바꾸자

코딩에 적합한 글꼴은 고정 폭 글꼴

보통 많이 쓰는 글꼴은 가변 폭 글꼴입니다.

image
돋움
image
굴림
image
바탕
image
궁서

과거 윈도에서 사용되던 돋움, 굴림, 바탕, 궁서 글꼴을 확인해보면 그 답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한글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한글은 글꼴의 폭이 똑같지만, 알파벳은 다릅니다. 알파벳 별로 글꼴의 폭이 다릅니다. 이와 같은 글꼴을 가변 폭 글꼴이라고 부릅니다. 글자의 모양에 맞추어 글꼴의 폭이 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A는 넓지만 I는 좁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글꼴은 일반 문서에서는 모양이 더 예쁘지만 코딩에는 좋지 않습니다.

image
돋움체
image
굴림체
image
바탕체
image
궁서체

그래서 돋움체, 굴림체, 바탕체, 궁서체라고 하는 고정 폭 글꼴을 제공하였습니다. ~체라고 붙은 글꼴이 모두 고정 폭 글꼴인 것입니다. 글꼴을 보면 알겠지만, 알파벳의 폭이 모두 똑같이 표시됩니다. 이와 같이 고정 폭 글꼴이 코딩에는 좋습니다.

가독성이 좋으면서 고정 폭인 글꼴은 무엇일까?

흔히 구할 수 있는 가독성 좋은 글꼴을 살펴보면 모두 가변 폭 글꼴입니다.

image
맑은 고딕
image
나눔고딕
image
나눔명조

글꼴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알파벳과 숫자의 폭이 각기 다릅니다. 고정 폭 글꼴이 아니라 가변 폭 글꼴이기 때문에 코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image
나눔고딕 코딩

이렇게 무료로 제공되는 글꼴 중 드물게 고정 폭 글꼴이 있습니다. 바로 나눔고딕 코딩입니다.

가독성 좋은 고정 폭 글꼴 “나눔고딕 코딩”

image

나눔고딕 코딩 글꼴은 네이버의 나눔글꼴 제공 페이지에서 받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 개발자 센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image
네이버 나눔고딕 코딩글꼴

나눔고딕 코딩글꼴은 코딩 편집을 위해서 고정 폭 글꼴을 제공하고 있으며, 알파벳 I와 소문자 l, 숫자 1의 구분을 명확하게 한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딩을 할 때 헷갈리기 쉬운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나눔고딕 코딩글꼴은 코딩을 위한 조건을 충족하는 가장 바람직한 가독성 좋은 고정 폭 글꼴입니다. 코딩을 하는 용도라면 가장 좋은 글꼴, 나눔고딕 코딩 글꼴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