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

페이스북 페이지, RSS로 구독하기

페이스북을 구독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내에서 친구로 추가하거나 좋아요를 눌러서 구독하는 것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 페이스북 내부의 기능으로써 페이스북 외부에서 또는 다른 앱에서 페이스북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만약 페이스북을 RSS를 통해서 구독할 수 있다면 더욱 다양한 앱에서 그 내용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페이스북의 공개된 인물 또는 페이지를 RSS로 변환하고 구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시사공작소 페이스북 페이지

2013/02/04 - 트위터를 RSS를 통해 받아보는 방법

페이스북 페이지를 RSS로 변환하기

페이스북의 경우 트위터와 달리 사용자 이름으로 RSS 페이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고유 ID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그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facebook.com/[고유 주소]

이와 같이 고유 주소를 쓰는 경우에는 다음 주소에 접속하여 고유 ID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https://graph.facebook.com/[고유 주소]

샘플로 제가 최근 만든 이 블로그의 페이스북 페이지의 정보입니다.


https://graph.facebook.com/studioxga.net

id라고 있는 항목에 있는 것이 ID입니다.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고유 ID]

그러나 별도로 고유 주소를 쓰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위 ID가 고유 ID가 됩니다. 이렇게 ID를 확인하였다면 그 다음은 간단합니다.

https://www.facebook.com/feeds/page.php?format=atom10&id=[ID] https://www.facebook.com/feeds/page.php?format=rss20&id=[ID]

ATOM 1.0 또는 RSS 2.0으로 그 포맷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RSS 리더기에서 양쪽 포맷을 모두 지원하므로 그 RSS 주소를 넣으면 바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독하기

제 페이스북 페이지의 고유한 RSS 주소는 위와 같습니다.

구글 리더에 추가 HanRSS에 추가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눌러서 페이지를 구독할 수 있지만 RSS를 통해서도 구독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를 누르면 누가 좋아요!를 눌렀는가 확인할 수 있지만 이와 같이 RSS를 통해서 구독하면 그와 별개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RSS 리더기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페이지의 내용을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