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1998년 구글을 오픈할 때부터 로고를 가지고 장난치는 걸 좋아했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구글 두들”이라 부르며 낙서하는 걸 즐겼습니다. 그것이 점점 지나 각 기념일을 로고로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로고의 Google의 글자를 살리면서 뜻을 살려서 로고를 나타냅니다. 특히 새해 인사는 특별한 특별한 의미를 담아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들의 2000년부터 시작한 새해 인사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2004/08/29 - 아테네 올림픽의 끝과 구글 두들
2005/02/10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in Google Doodle
2000년부터 시작된 구글 두들의 새해 인사
구글이 1998년 오픈한 이후 2000년부터 로고에 낙서하면서 새해 인사를 보여주곤 했습니다. 구글이 로고를 통해 보여주는 새해 인사는 숫자를 담고 있습니다. 매해 몇 년인가를 로고를 섞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각 로고에 담긴 숫자를 찾는 재미가 있습니다.
2000년 | 2001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그러던 구글이 2011년부터는 전날도 기념하기 시작했습니다.
2011~2012년
2012~2013년
전야제는 다들 즐겁게 놀다가 다음날에는 차분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12년에서 2013년으로 넘어갈 때는 파티를 즐기는 사람들과 어울려 노는 Google, 그리고 1월 1일에는 Google 글자가 파티장을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두들에는 음력 새해 인사도 있다
구글은 동양권 시장에도 본격 진출하면서 음력, 즉 설날 새해 인사도 올리기 시작하였습니다.
2001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그 시작은 2001년부터입니다. 그러나 이유를 모르겠지만 2002년에는 없습니다. 아마도 잊은 것일까요? 그런데 2004년부터는 페르시안의 새해도 두들로 축하하게 됩니다.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페르시아의 새해는 춘분을 새해로 삼습니다. 그래서 새해는 봄을 축하하기 때문에 로고에 그런 의미지가 담겨있습니다.
중국의 새해 로고는 다르다?
중국 문화권이 넓습니다. 중국에서 구글은 철수했지만 타이완부터 동남 아시아, 그리고 미국 등 중국 문화에 함께 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중국을 위한 로고가 몇 있었습니다. 그리고 설날을 말하는 로고도 중국 버전은 다릅니다.
잘 보면 한국 등의 다른 국가는 복(福)자가 제대로 서있고 중국은 복(福)자가 거꾸로 서있습니다. 그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복이 떨어지라는 의미로 복(福)자를 거꾸로 쓰는 것입니다. 거꾸로라는 것을 중국어로는 倒(넘어질 도)입니다. 그런데 이 한자가 '오다'라는 의미의 到(이를 도)와 음이 같기 때문에 새해를 맞으면서 복(福)자가 거꾸로 붙여서 복이 오기를 기원하는 말장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복(福)자가 있는 설날 로고는 모두 중국 버전에서는 거꾸로 써있습니다.
2010년 중국 로고
특히 2010년에는 설 전날부터 중국 전용 기념 두들을 세웠습니다. 올해 설날에는 어떤 구글 두들로 새해 인사를 하게 될지 기대됩니다.
'IT네트워크 > 구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캘린더를 통한 아웃룩 동기화 종료 (4) | 2013.01.14 |
---|---|
유튜브 동영상을 더 편리하게 즐기는 확장 프로그램 (0) | 2013.01.07 |
크롬 ICC 프로파일 기본 지원으로 변경, 그러나... (0) | 2013.01.04 |
구글 크롬, Windows Mac Linux의 모든 버전을 고른다 (0) | 2013.01.04 |
써보고 추천한다! 11개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 (0) | 2012.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