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인 윈도우즈 모바일폰은 어떤 앱을 설치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갖게 됩니다.
특히 밖을 돌아다니다 보면, 지하철을 탈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역이 있고 어떻게 갈아타고 가야 할지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지하철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모비안 Pocket Subway입니다.
2009/01/03 - 원클릭으로 택배 추적 가능한 윈도우즈 모바일폰 앱
앞서 소개해드린 택배 추적 프로그램 Pocket T*racker와 같은 분이 만든 앱입니다.
Pocket Subway 역시 모비안 자료실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Pocket Subway 3.0은 윈도우즈 모바일 5.0 이상을 지원합니다. 일반적인 터치 스크린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PPC 버전을 받으면 되고, 터치 스크린이 없는 스마트폰은 SP 버전을 받으면 됩니다.
또한 옴니아를 쓰시는 분들을 위한 특별한 패치가 있습니다.
Pocket PC 2003 및 Pocket PC 2003 SE를 쓰는 경우 2.5.1 버전을 받아서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Pocket Subway 설치
Pocket Subway는 프로그램과 노선도 정보를 따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복잡합니다.
컴퓨터에서 실행하면 윈도우즈 모바일폰에서 설치 화면이 표시됩니다.
Pocket Subway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수도권 지역 지하철 정보가 설치됩니다. 다만, 새로운 데이터로 업데이트하고 추가적으로 다른 지역의 설치하고 싶다면 직접 복사해 넣어야 합니다.
다른 지역 지하철 정보 설치 및 업데이트
다른 지역의 지하철 정보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DB를 직접 복사해 넣어야 합니다.
모비안 노선도 DB 자료실에서 필요한 지역의 노선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최신 부산 DB 정보를 받았습니다.
ZIP으로 압축된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스마트폰의 \Program Files\Pocket Subway\db에 압축을 해제하여 풀어 넣으면 됩니다.
서울의 경우 seoul, 부산의 경우 pusan, 대전의 경우 daejun, 대구의 경우 daegu, 광주의 경우 gwangju로 폴더를 만들어 풀어놓으면 됩니다.
자, 이렇게 필요한 지하철 정보의 추가 또는 업데이트가 끝났습니다. 그럼 실제 사용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Pocket Subway 사용하기
포켓 서브웨이를 실행하면 익숙한 지하철 노선도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지막에 살펴본 노선도가 표시되게 됩니다.
노선도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노선도로 바로 바꾸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수도권 뿐 아니라,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모든 지하철 정보를 설치하였습니다. 언제 어디로 갈지 모르니까 이 정도 준비는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리 큰 용량을 차지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용량이 적은 스마트폰에서는 필요한 노선도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옵션에서는 투명도와 홈 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명도는 이후에 노선도를 작게 썸네일로 표시할 때 그 투명도를 지정합니다. 0은 완전 투명, 255는 불투명합니다. 실제 숫자는 255를 넘게도 입력할 수 있는데, 오묘한 동작을 보입니다. 권장하는 숫자만 입력하시기를 권합니다.
또한 홈 역은 이후에 최단 경로를 찾을 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재 찾은 역에서 홈 역으로 최단 경로를 바로 찾아주기 때문입니다.
정보에서는 포켓 서브웨이의 버전과 정보를 표시합니다.
포켓 서브웨이로 역 정보 검색
포켓 서브웨이에서 역 정보를 검색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노선도에서 역을 클릭하여 정보를 보는 방법과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이처럼 역을 클릭하여 역 정보를 볼 수도 있고,
이름으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역 정보를 보면, 출구, 지하철 첫차/막차와 버스, 환승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 줍니다.
노선도가 넓어서 찾아보기 힘들다면, 썸네일을 켜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앞서 옵션에서 설정한 투명도에 따라 썸네일의 투명도가 결정됩니다. 다만 0일 경우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포켓 서브웨이로 최단 경로 검색하기
자 이제 중요한, 최단 경로 검색 기능입니다.
역을 클릭한 후 메뉴에서 출발 역을 지정하면 S자로 출발 역이 지정됩니다.
역을 클릭한 후 메뉴에서 도착 역을 지정하면 D자로 출발 역이 지정됩니다.
그 다음 실행을 선택하면 예상 소요 시간과 환승 정보를 안내해 줍니다.
진행 노선과 시간을 알려줍니다만, 이 표시를 삭제하고 싶으면 역시 표시 삭제를 눌러주면 됩니다.
하지만 홈 기능을 이용하면 더 간단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평소 자주 가는 역을 홈으로 설정한 다음 바로 홈으로 메뉴를 선택하면 선택한 역에서 홈 역으로 가는 길을 바로 찾아줍니다. 간단한 메뉴로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전국 지하철 정보를 간단하게 볼 수 있는 포켓 서브웨이
이렇게 전국 지하철 정보를 간단하게 볼 수 있는 윈도우즈 모바일폰의 앱인 포켓 서브웨이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 문제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소니 에릭슨 엑스페리아 x1에서는 화면으로 누르는 메뉴 버튼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하드웨어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만, 화면 버튼을 클릭하면 양쪽 모두 노선도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WVGA의 480x800 해상도에서는 역을 클릭하기 조금 곤란합니다. 확대 기능이 없는 것인지 도저히 찾을 수 없었습니다. 확대 축소 기능이 있다면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포켓 서브웨이 2.5.1 구버전에는 있는 것 같았는데 말입니다.
하지만, 이 앱은 강점이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정보를 제공하는 앱은 많이 있지만 전국 지하철 정보를 모두 제공하고 있으니까 말입니다. 전국 어디서든 지하철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앱과 비교할 수 있는 앱은 없는 것 같습니다.
'IT네트워크 > 마이크로소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에서 남은 데이터와 무료 통화, 문자 확인법 (0) | 2010.01.10 |
---|---|
스마트폰, 어떤 데이터 요금제가 더 좋을까? (4) | 2010.01.04 |
원클릭으로 택배 추적 가능한 윈도우즈 모바일폰 앱 (0) | 2010.01.03 |
공인인증서를 윈도우즈 모바일 폰에 복사하기 (2) | 2010.01.02 |
타 통신사 출시 윈도우즈 모바일폰 사용법 네번째 (0) | 2010.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