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주제/하드디스크

HDD에도 꽂기만 하면 빨라진다, 샌디스크 레디캐시

요즘은 많은 분들이 운영 체제용으로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olid State Drive: SSD)를 쓰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컴퓨터를 켜는 시간도 빠르고 프로그램 실행 시간도 무척 빨라집니다. 그러나 이미 하드 디스크로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쓰는 경우에는 SSD 도입이 망설여 집니다. 용량에 비하여 가격이 비싸고, 운영체제부터 프로그램까지 모두 새롭게 설치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스럽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샌디스크의 특별한 SSD 레디캐시입니다.

P2135374

샌디스크 레디 캐시, 추가로 꽂아 속도를 높여준다

샌디스크 레디 캐시의 장점은 운영체제나 프로그램 등을 직접 설치하는 SSD가 아니라 하드 디스크를 이미 운영 중인 컴퓨터에 추가로 꽂아서 캐시로 동작하여 하드 디스크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이것은 하나의 하이브리드 디스크 드라이브라 하여 HDD를 기본으로 하고 SSD를 캐시로 넣어 속도를 빠르게 하는 제품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미 하드 디스크를 운영 중인 경우에도 별도로 추가하여 그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image
샌디스크 레디캐시 32GB / 다나와

5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추가할 경우 기존에 하드 디스크를 설치한 운영 체제에서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어, 무난한 가격으로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하지 않고도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샌디스크 레디캐시를 설치해 보자

샌디스크 레디캐시를 구입하면, 샌디스크 레디캐시와 2.5”를 3.5” 베이에 꽂을 수 있는 변환기와 S-ATA용 케이블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P2135375

특히 중요한 것은 뒷면에 있는 액티베이션 코드입니다.

image

뒷면에 Activation Code가 있고, 이것은 이후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꼭 필요한 코드입니다. 샌디스크 레디캐시는 익스프레스캐시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동작하는데, 이것을 위해서는 액티베이션 코드가 필요합니다.

액티베이션 코드를 확인하고 본체를 끄고 샌디스크 레디캐시를 설치하고 다시 켭니다. 그리고 익스프레스캐시를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id9711
ExpressCache / Sandisk ReadyCache 지원 정보 페이지

자, 프로그램이 설치된 다음에는 활성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image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활성화 버튼을 눌러 활성화 코드를 입력합니다.

imageimage
imageimage

바로 여기에 케이스 뒤에 있는 액티베이션 코드를 적어 넣어야 합니다.

image

설치가 완료되면 파티션이 활성화됩니다. 단, 처음 익스프레시캐시를 설치할 때 이미 파티션이 있어서 설치할 수 없다고 나올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컴퓨터 관리>저장소>디스크 관리에 들어가서 할당되어 있는 파티션을 삭제하고 익스프레시캐시를 실행하여야 합니다.

레디캐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록 점점 빨라진다

레디캐시를 실행하면 처음에는 캐시 사용량이 매우 적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실행할 수록 이 캐시 사용량이 점점 늘어나면서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빨라집니다.

image

처음 실행하였을 때는 캐시 사용량이 적습니다. 컴퓨터를 킬 때 운영 체제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캐시만 설정되어 있을 뿐입니다.

image

프로그램을 점점 실행할 수록 캐시 사용량이 늘어납니다. 캐시를 한번 지운 상태라 7GB밖에 쓰고 있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많은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image

?표 버튼을 눌러 캐시 모니터를 선택하면, 캐시가 사용되고 있는 상태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샌디스크 레디캐시, 귀찮은 이들에겐 좋다

이와 같이 레디캐시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한 것만큼 빠르진 않습니다. 하지만, 로딩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프로그램뿐 아니라 웹 브라우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러나 5만원이란 가격은 고민하게 됩니다. 동일 가격의 SSD와 비교하면 비싸며 조금 더 돈을 써서 10만원 정도면 운영 체제를 대체할 SSD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P2135381

그러나, 운영 체제를 이미 잘 설정하여 쓰고 있는 이들에게는 샌디스크 레디캐시는 최적의 제품입니다. 상대적으로 5만원은 그리 비싸지도 않습니다. 그저 본체에 꽂고 익스프레스캐시만 실행하면 끝입니다. 운영 체제와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SSD 수준의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