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화면 보호기 바로 실행하기

컴퓨터를 쓰다 보면 자리를 비울 때가 많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거나 화면 보호기가 켜지도록 설정하긴 합니다. 하지만 설정 시간이 제한이 있기 때문에, 그 동안은 화면이 그대로 표시됩니다. 아무리 짧게 해두어도 1분이고, 1분으로 해놓으면 화면을 잠시 보고 있기만 해도 화면 보호기가 실행되거나 모니터가 꺼져 버립니다. 그럴 때 화면 보호기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3/01/07 - 컴퓨터 끄기, 다시 시작을 바탕화면에 만들 수 있다?
2013/01/15 - 바탕화면에 하드웨어 안전제거 아이콘 만들기
2013/01/16 - 제어판 항목을 모아보는 시스템 설정 아이콘 만들기
2013/01/31 - 전원관리, 절전 균형 고성능을 단축키로 바로 바꾸기
2013/02/07 - 윈도 검색, 바로 가기 아이콘으로 만들기

화면 보호기를 바로 실행하기

윈도의 화면 보호기를 실행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화면 보호기 파일은 .scr의 확장자를 가지며, 이것을 실행하면 바로 화면 보호기가 실행되는 것입니다.

Bubbles.scr Mystify.scr PhotoScreensaver.scr Ribbons.scr scrnsave.scr ssText3d.scr

윈도 7의 경우 6개의 화면 보호기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이 중 바로 화면을 꺼버리는 화면 보호기가 scrnsave.scr입니다.

바로 가기 아이콘을 통해 이것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windir%\system32\Bubbles.scr
%windir%\system32\Mystify.scr
%windir%\system32\PhotoScreensaver.scr
%windir%\system32\Ribbons.scr
%windir%\system32\scrnsave.scr
%windir%\system32\ssText3d.scr

윈도 7에서 기본 제공하는 화면 보호기를 설정하면 됩니다. 화면 보호기 설정을 바로 갈 수 있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ir%\system32\rundll32.exe" shell32.dll,Control_RunDLL desk.cpl,,1

화면 보호기 설정을 위한 바로 가기 아이콘은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바로 실행하거나 바로 가기 아이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귀찮은 분들을 위한 아이콘 모음

이렇게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기 귀찮은 분들을 위한 아이콘 모음입니다. 먼저 화면 보호기 설정 바로 가기 아이콘입니다.

이어서 윈도 7 등에서 제공하는 화면 보호기 바로 가기 아이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