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네트워크/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제공하는 8개의 HTML5 선물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웹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사이트 더 아름다운 웹을 경험하라! - Beauty of the web는 완전하게 HTML5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어도비 플래시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이런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하나의 샘플이기도 합니다. 이는 게임도 예외가 아닙니다. 기존 웹에서 플레이하는 게임은 대부분 플래시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방식이 아니라 HTML5로 제작된 8가지의 재미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는 Powered by Internet Explorer라는 표시가 있지만, HTML5를 지원한다면 어떤 브라우저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실제로 즐겨보니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 아니면 약간 오동작하는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사이트를 빼고는 크롬, 파이어폭스 등 HTML5를 지원하는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정상 동작합니다.

재미있는 8개의 사이트

8개의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는 재미있는 사이트에서는 각기 독특하고 의미 있는 7개의 게임과 특별한 뉴스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 8개 사이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콩트르 주르(Contre Jour)

몽환적인 분위기의 배경에서 쁘띠를 움직여 퍼즐을 풀며 30개의 레벨을 클리어하는 게임입니다. 특히 윈도우 8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에서 터치로 즐길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타리 아케이드(ATARI arcade)

Pong, Combat, Centipede, Missile Command, Breakout 등의 아타리의 인기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펄스(pulse)

펄스는 게임은 아닙니다. 각종 뉴스를 모자이크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헝거 게임: 캐피톨 투어(Hunger Games: Capital Tour)

헝거 게임 배경 도시인 캐피톨을 돌아다니면서 스토리를 즐기는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헝거 게임은 3부작 중 2편이 영화로 개봉되었습니다.


자스민 V: 단지 친구일 뿐(Jasmine V: Just A Freind)

이것은 일종의 양방향 뮤직 비디오입니다. 자스민과 게임을 즐기면서 가까이 갈 수 있는 일종의 게임이기도 합니다.


로프를 잘라라 온라인(Cut the Rope Oline)

로프를 잘라라는 줄에 매달린 사탕의 줄을 끊으며 별을 먹으며, 개구리에게 먹이는 퍼즐 게임입니다. 윈도우 7의 작업 표시줄에 고정 시킨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 9에서 즐기면 고급 레벨까지 진행 가능합니다.


마이크 톰킨스: Firework(Mike Tompkins: Firework)

이것 역시 게임이라 부르기 모호한 게임입니다. 마이크 톰킨스의 Fireworks라는 뮤직 비디오를 직접 꾸밀 수 있습니다. 각 파트 위에 커서를 놓으면 그 해당 파트의 사진이 앞으로 튀어 나옵니다. 볼륨을 조절하여 보컬, 타악기, AHHS, 바이올린, 신디사이저, 베이스의 소리를 키우고 줄일 수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듯 뮤직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뿐이 아닙니다.


Firework 샘플

이렇게 직접 악보를 찍어서 리듬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위는 제가 잠깐 찍어본 리듬입니다. 제가 해보니 영 모양이 안 나옵니다. 허허…


프로메테우스 훈련 센터(PROJECT PROMETHEUS)

그리고 대망의 프로메테우스입니다! AGILITY, G-FORCE, SIT INTEL, SPAT REL, PRE CORT로 이루어진 다섯 가지 코스를 통과하면 훈련소를 졸업하게 됩니다. 각 게임은 간단한 미니 게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만, 프로메테우스 훈련 센터만 유일하게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 아니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로딩은 문제가 없습니다만, AGREE 버튼을 눌러 그 다음으로 게임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인트로는 열심히 보고 정작 게임을 못 합니다.

게임만 소개하고 끝? IE9의 사이트 고정 기능 소개


사이트 고정

IE9이 제공하는 사이트 고정 기능은 웹에서 만나는 모든 사이트를 윈도우 7 작업표시줄에 고정하여 한 번의 클릭으로 열 수 있습니다. 점프 목록, 썸네일 컨트롤, 작업표시줄 알림 기능 등 웹에서 즐겨 보는 사이트 중 일부를 자기만의 스타일로 고정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앞서 어떤 게임은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여만 더 높은 레벨을 도전할 수 있는 특혜가 있는 것이 있었죠. 결국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 다른 웹 브라우저와 차별화된 기능, 즉 이 사이트 고정 기능을 소개하기 위한 페이지였던 것입니다.



Internet Explorer 갤러리

인터넷 익스플로러 갤러리에서는 그렇게 고정된 사이트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고정하면 어떻게 표시되는가를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