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이야기/촛불항쟁

6.10 시민의 수를 가지고 말이 많군요.

Namu(南無) 2008. 6. 13. 04:14
왜 경찰은 시민의 수를 줄이는가?에서도 이야기했습니다만, 왜 경찰은 시민의 수를 줄이고 싶어하는지 궁금합니다. 아니 이유는 압니다만 너무 뻔해서 넘어갑니다.

제가 5월 초의 집회 현황에서 5000제곱미터에서 1만 명이라고 경찰이 발표하여 그때도 수를 줄이는 것 아니냐 하고 의문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기준이 있더군요 3.3 제곱미터 당 8명이 기준이라고 합니다. 그때 면적을 5,000 제곱미터로 대충 측정했는데 이번엔 제대로 측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약 6,000 제곱미터입니다. 빠진 동아일보, 파이낸스 센터 앞까지 추가했습니다. 경찰의 추산 방식으로 따지면 6000 제곱미터 / 3.3 제곱미터 * 8 명 = 약 14,500 명입니다. 그런데, 이게 꽤 널널합니다. 이건 1인당 약 64cm * 64cm 를 차지합니다. 즉 1인당 0.41 제곱미터가 되죠. 촘촘히 앉아있었던 것을 보면 참 쉬운 계산 법입니다. 백보 양보해서 이게 맞다고 하죠.
이것은 6월 10일 밤에 찍힌 사진을 바탕으로 '큰 길'만 잡았습니다. 청계 광장에 꽉 찬 대학생이라던가 주변을 행진하던 시민이라던가, 지하철 역을 꽉 채운 시민들을 모두 뺀 것입니다. 저 큰 길만 36,000 제곱미터에 달합니다. 마찬가지로 계산해보면, 약 87,000명 정도가 됩니다. 어? 경찰 이야기가 맞는 거 같죠? 그런데 이건 큰 맹점이 있습니다. 모기불님이 ☆★☆★ 승리의 SBS ☆★☆★라며 기뻐하시면서 SBS 뉴스 캡춰 장면을 올려주셨죠.
보다시피 8명이면 꽉 찬 거 같이 보입니다. 112명이면 비좁아 보이죠. 그런데, 아까 말했듯이 8명만 되어도 1명당 차지하는 공간이 64cm x 64cm를 넘는다고 했죠? 보통 1명의 어깨 넓이가 6~70cm 인 걸 생각하면 앞뒤로는 아주 널널합니다. 3x3으로 서서 말이죠. 그런데 이 사진을 보면 꽤 좁아보입니다. 그래서 한번 선을 그려서 쪼개 보겠습니다.
음? 저는 앉아있는 기준으로 봐서 64cm x 64cm도 무난하다고 봤는데 서있으면 12명도 무난하군요. 저렇게 서있다면요. 게다가 입면체로 보았을 때 여유를 생각해보면 더더욱... 게다가 사진을 좌측 상단에서 찍었는데, 저러면 좁아 보이죠. 정말 꽉꽉 껴있는 사진은 현장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 8명을 세워 보았습니다.을, 직접 실험하신 사진도 있습니다. 2x4열로 세워서 SBS와는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BS의 사진은 서있을 경우 12명도 무난하다는 걸 보여주는 증거사진일 뿐입니다.

자, 그럼 현장 사진을 보도록 하시죠. 어느 정도 밀도가 맞는지를 말이죠. 몸이 아파서 참석하지 못 한 저를 대신해서 사진을 찍어다 준 친구에게 감사하며, 현장 사진 나갑니다.
6시 가량의 시청역 지하의 '머리'입니다. 여유가 있죠?
앉아계신데도 뻑뻑하군요. 여긴 청계광장입니다. 도로가 아니죠.
이건 훨씬 늦은 시간의 광화문 명박 산성 앞입니다. 그런데, 친구에게 맡겼더니 사진을 대충 찍었더군요. 흑. 그래서 다른 분의 사진을 빌립니다. 8명을 세워 보았습니다.에서 가져온 사진을 몇장 편집해서 올립니다.
어느 쪽 밀도가 맞는 거 같아요? 보수적으로 잡아서 3.3 제곱미터 당 12명으로 보도록 하죠. 계산해 보면 저 일부 구간만 13만 명입니다. 경찰이 세면 줄어드는 '촛불' 숫자, 왜?을 보면, 이게 터무니 없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3.3 제곱미터당 8명이라는 계산을 하고 있고 당시 현장에서의 밀도를 전혀 추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 사진을 한번 보세요.
클리앙의 한 회원 분이 올린 사진입니다만, 저는 저 면적 전체를 잡지도 않았습니다. 큰 길만 대충 따져서 36,000 제곱미터에 13만명이란 거고요. 거기에 3.3 제곱미터당 12명으로 계산한 거고요. 하지만 현실은 주변 지하철 역 지하도 꽉 차있었고, 청계광장, 시청 앞 서울광장 교보문고 앞, 서대문 방향, 기타 온 골목에 시민들이 가득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당장 이 순간 최대로 운집한 사람은 13만을 훨씬 넘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보수적으로 큰 길만 측정해서 13만인데, 그걸 8만이라 발표하는 이유가 뭘까요?

이유야 간단하지 않겠습니까? 알면서 왜 묻습니까.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