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주제/어플리케이션

터치스크린 노트북의 필수 유틸, SoftRightClick

Namu(南無) 2008. 1. 30. 12:27
터치 스크린을 쓰는 노트북의 필수 유틸이라 할 수 있는 SoftRightClick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역할은 단순한데, 하나의 버튼 역할 밖에 할 수 없는 터치 스크린에서 우 클릭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 외 몇가지 터치 스크린을 쓸 때 유용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죠.

원래 이 기능은 Windows XP의 Tablet Edition에는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기능입니다만, Home, Professional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따로 프로그램화 되어 있습니다. 아, 물론 터치 스크린(감압식)이 아닌 전자식 타블렛 PC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터치 스크린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UMPC에서도 아주 유용합니다.

SoftRightClick 다운 받기

이 프로그램은 설치 파일 형태로 제공되지 않고, 원하시는 폴더에 아무데나 압축을 풀어놓으면 됩니다.

실행하면 R 모양의 트레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 상태는 SoftRightClick이 동작 중인 상태입니다.
이 상태는 실행 중이나 기능은 꺼져있는 상태인 거죠.
트레이 아이콘을 우 클릭하면 이와 같은 메뉴가 펼쳐집니다. 여기에는 활성화된 상태입니다만, Disable 메뉴를 고르거나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활성화/비활성화 상태를 전환하게 되죠.

위의 Left, Middle, Right, Hover는 선택 후 다음 클릭이 무조건 그 클릭으로 동작하도록 합니다. 터치 스크린만으로 다음에 바로 지정된 클릭이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쓸만하겠죠. 하지만 실제로는 별로 쓸 일이 없는 거 같습니다. 가끔 누를 일이 있는 가운데 버튼(Middle) 메뉴 정도만 쓰게 되더군요. Firefox나 Internet Explorer에서 가운데 버튼이 필요할 때 쓰면 좋은 메뉴입니다만, 터치 스크린 좋은 게 뭐겠습니까. 그냥 스크롤 바 잡고 쭉 댕기는 게 편합니다.

Exit 메뉴는 간단하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이제 자세한 Options 메뉴입니다. 프로그램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Options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Tab-and-hold timeout
여기의 시간은 몇 ms 동안 누르면 우 클릭으로 인식할 것인가 시간을 지정합니다. 기본 750ms (0.75 초)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살짝 긴 감이 있습니다. 갑갑하신 분들은 속 터질 수 있는 시간인데, 500ms (0.5 초) 정도가 적당한 거 같네요.
Drag-and-hold
창이나 아이콘 등을 드랙한 다음에 멈추었을 때 우 클릭으로 인식할 것인가와 그 시간을 몇 초로할 것인가를 지정합니다. 이 기능을 킬 경우 아이콘이나 창을 드랙해서 움직인 다음에 터치 스크린을 누른 채로 멈추면 우 클릭이 동작하게 됩니다. 그 시간은 해당 메뉴 오른쪽에 설정한 시간에 따르게 되죠.

Accuracy: Precise (2px) / Middlin' (4px) / Sloppy (6px)
인식하게 되는 범위를 지정합니다. 수전증이 있으신 분들은 좀 더 넓게 잡으세요~

Continue drag-and-hold outside the window
아이콘이나 파일 등을 해당 창 밖으로 끌어냈을 때도 Drag-and-hold 기능(드랙 후 일정 시간 멈추면 우 클릭 동작하는 기능)이 동작하도록 할 것인가를 지정합니다. 별로 킬 일이 없는 기능 같습니다.
Pass through initial mousedown immediately
이 기능을 키면, 텍스트 등에 선택된 영역이 있을 때 다른 클릭과 동시에 그 선택이 해제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우스를 쓸 때는 이와 같이 동작합니다만, 터치 스크린에서 SoftRightClick과 함께 동작하기 위해서는 이 기능이 꺼져있는 게 오히려 좋죠. 예를 들면 텍스트의 일정 영역을 선택하고 터치 스크린에서 손을 뗀 다음, 다시 오래 눌러서 우 클릭을 불러내려고 할 때 이 기능이 꺼져 있으면 다시 누르는 순간 선택 영역이 해제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꺼놓기를 추천합니다.
Show indicator befor right-click
우 클릭이 동작하기 전에 인디케이터가 뜨도록 합니다. 인디케이터가 뜬 순간 터치 스크린에서 손을 놓으면 우 클릭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대신 인디케이터가 뜨면 저 사양의 노트북에서는 느려질 수 있으니까 주의하세요. 폴더에 circle.gif라는 파일로 31x31 픽셀의 GIF 이므로 다른 예쁜 이미지로 바꾸셔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기본은 빨간색 동그라미가 뜨는데, 저는 빨간색이 너무 눈에 띄는 듯 하여 회색으로 바꿔줬습니다.

Load at startup
Windows가 시작할 때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인가 옵션입니다. 시작 메뉴의 시작 프로그램에 수동으로 올리지 않아도 좋죠.
Enabled by default
시작과 동시에 활성화된 상태로 놓을 것인가입니다. 시작은 바로 하되 필요할 때만 켜서 쓰시는 분들에겐 좋을 거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독특한 것은 C, C++ 같은 전문 언어로 제작된 게 아니라 AutoHotkey라는 마우스, 키보드 매크로 프로그램의 스크립트로 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런지라 압축을 풀어보시면 SoftRightClick Source.ahk 파일이 있죠. 이게 바로 AutoHotkey의 스크립트 파일입니다. AutoHotkey는 이와 같은 스크립트를 컴파일해서 Exe 형태로 배포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강력한 프로그램이죠. 저도 게임에서 치트키를 간단하게 써봅쎄요.라는 글에서 한번 소개한 적이 있는 멋진 프로그램입니다.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고 손쉬운 스크립트인지라 한국어판을 만들어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역시 귀찮은 게 가장 문제겠죠.

그럼 즐거운 UMPC 라이프를 위해서 SoftRightClick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