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주제/게임

사람은 오른쪽을 주목한다.

Namu(南無) 2005. 3. 29. 13:19
Tracked from 게임은 어플리케이션? in Studioxga.net

인터페이스에 대해 저번에 이야기를 하고 나니, 제가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면서 생각하고 얻었던 결론을 몇가지 짚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 중, 첫번째로 사람은 오른쪽을 주목한다는 이론입니다.

여러분들은 많은 메신져를 쓰고 있을 것입니다. MSN Messenger, Windows Messenger, Yahoo! Messenger, NATEON, ICQ. 이루 말할 수 없는 수 많은 메신져를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메신져는 당신의 데스크탑의 어느쪽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까요? 아마도 대부분 "오른쪽 구석"에 메신져를 배치하고 계실 겁니다. 왜 오른쪽에 놓을까요? 아무도 강요하지 않고, 그 위치에 놓으라고 만들어놓은 것도 아닌데 말이죠.

이것은 사람의 시선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습관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인간 본성의 습관인지, 사회적인 습관인지는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왼쪽부터 인식을 시작하여 오른쪽에서 끝나기 때문이라는 이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지점보다 끝나는 지점을 더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오른쪽입니다.
© 1995-2004 Microsoft Corp.

이것은 여러분들이 즐겨 쓰고 있는 Internet Explorer 6.0의 옵션 화면입니다. 자, 창을 자세히 볼까요? 모든 버튼은 해당 버튼의 기능성에 따라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확인, 취소, 적용 버튼은 어디에 있을까요? 예, 그렇습니다. 오른쪽입니다.
© 1990-2002 Adobe System Incorporated. All rigths reserved.

이것은 Adobe Photoshop 7.0의 화면입니다. 역시 각종 정보를 볼 수 있는 창은 우측에 기본 배치되어 있습니다. 언제나 왼쪽에서 시선이 시작하여 오른쪽에서 끝나기 때문에, 우측에는 각종 정보와 옵션을 볼 수 있는 기능으로 배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게임의 인터페이스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2005 Blizzard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이것은 Blizzard EntertainmentWarCraft III: the Frozen Throne의 스크린 샷입니다. 하단을 보면 좌측부터 미니맵으로 시작하여, 선택한 유닛에 대한 정보, 해당 유닛의 아이템 정보와 사용, 해당 유닛에 대한 액션을 할 수 있는 기능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왼쪽부터 큰 정보로 시작하여, 세부 정보, 그리고 그에 대한 액션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을 보면, 마찬가지입니다. 좌측에는 F9~F12의 기본 메뉴와 현재 시간, 금, 나무, 유닛 수, 업킵 여부를 표시합니다. 각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고 언제나 오른 쪽에는 액션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 버튼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게 아닌가 하는 개념입니다만, 인터페이스의 배치에 있어 가장 기초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이론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잊지 않고 고려하는 요소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