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주제/윈도우 라이브

어디서든 SkyDrive로 통한다! 오피스 웹 앱을 무료로!!

Namu(南無) 2012. 12. 24. 10:53

마이크로소프트는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다른 스카이드라이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카이드라이브 자체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로의 기능으로 평범합니다만, 그것으로 끝나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강점, 바로 오피스를 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스카이드라이브의 강점입니다.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에서 오피스 웹 앱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스카이드라이브. 그 스카이드라이브의 세계로 빠져봅시다.

2012/12/23 - 윈도우 필수 패키지 2012, 윈도우 8을 위한 버전 업
2012/12/24 - MS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SkyDrive를 사용하자

스카이드라이브 설치와 로그인

자세한 스카이드라이브의 설치와 로그인은 이전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스카이드라이브를 통해 오피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을 마친 스카이드라이브는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똑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에 오피스의 파일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그대로 만들어서 쓰면 됩니다. 다만, 이것으로 끝나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오피스가 설치되지 않고 웹으로 언제든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서도 똑같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을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하고 어떤 컴퓨터에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모바일 환경에서도 가능합니다.

SkyDrive 웹으로 이용하기

스카이드라이브의 장점은 웹 브라우저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스카이드라이브를 웹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웹으로 스카이드라이브에 접속하여야 합니다.


SkyDrive

스카이드라이브에 접속하면 일반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비슷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25GB의 용량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용량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스카이드라이브는 이게 끝이 아닙니다.

웹에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 이용하기

스카이드라이브의 강점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킬러 앱, 오피스와의 연동입니다.

파일을 직접 만들 수도 있고 PC에서 사용 중인 파일을 바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드라이브에 올려진 파일은 그냥 평범하게 웹 브라우저로 열어 바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오피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를 스카이드라이브 상에서 파일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별도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웹에서 말입니다. 이것이 바로 오피스 웹 앱의 특징입니다. PC에서 사용하는 오피스 그대로 웹에서 쓸 수 있는 것. 구글 드라이브도 오피스 파일을 업로드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만, 오피스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인터페이스도 오피스와는 다릅니다. 그러나, 스카이드라이브는 다릅니다. 오피스 그대로, 그리고 모든 기능을 지원합니다.

웹에서 이용하다 컴퓨터의 오피스 바로 실행하기

스카이드라이브의 장점은, 웹에서 편집하던 파일을 PC에 설치된 오피스에서 바로 열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피스 웹 앱은 모두 좋으나 느린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을 PC에서 열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각 파일에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에서 열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메뉴를 클릭하면 브라우저에 따라 권한을 요구합니다. 이 경우는 구글 크롬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와 같이 실행 권한에 있어 “이 사이트에서 항상 실행”을 선택하여 그 다음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실행하면 됩니다. 다만, 문제가 있을 경우 다음 설명대로 하여야 합니다.


열기 명령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문서 다운로드 / Word Web App 도움말

마이크로소프트 쉐어포인트 파운데이션 지원을 설치하여만 이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제 경우에는 이것이 설치되어 있음에도 이 기능이 동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노트 파일만 원노트에서 열 수 있었습니다. 오피스 2010으로 사용 가능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원노트를 스카이드라이브를 통해 이용하기

스카이드라이브와 오피스의 연동에 있어 가장 장점은 바로 이 원노트에 있습니다. 원노트에 있는 노트를 바로 PC에서 열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를 열어 열기를 고르면 스카이드라이브의 전자 필기장을 열 수 있습니다. 이로써 여러 곳에서 원노트로 메모한 내용을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이용하여 노트북, 타블렛, 휴대전화에서 회의록을 남기거나, 메모를 정리하고 PC에서 그 내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카이드라이브로 연결된 필기장에는 지구본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메뉴에 있는 동기화 버튼을 누르면 바로 스카이드라이브와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동기화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언제나 스카이드라이브를 통해 원노트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스카이드라이브를 통해 오피스의 여러 기능을 여러 PC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원노트 이용

이렇게 원노트는 스카이드라이브와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 원노트는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바일 버전도 똑같이 쓸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원노트는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폰의 경우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윈도우폰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인 것을 장점으로 살리려는 듯, 모바일 오피스가 기본 설치되어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OneNote Mobile / 구글 플레이

OneNote for iPhone/iPod
OneNote for iPad / iTunes

모바일 원노트는 스카이드라이브의 노트를 무료로 동기화하고 쓸 수 있습니다. 단, 500개의 노트 수까지만입니다. 이보다 노트가 많아질 경우 동기화하고 보는 것까지는 무료입니다.

노트 수가 500개를 넘으면 내용을 쓰기 위해서는 각 버전 별로 결제가 필요합니다.

  • OneNote Upgrade for Android \5,700($4.99)
  • OneNote Upgrade for iPhone, iPod $4.99
  • OneNote Upgrade for iPad $14.99

각 버전 별로 위의 가격이 필요합니다. 여러 운영체제를 사용할 경우 각 기기 별로 구매하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카이드라이브를 통한 원노트는 모든 기기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점에서 다른 메모 프로그램보다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패드용이 유독 비싸다는 점은 단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