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 학술대회 발표문을 번역하다
저는 별로 내세울 것이 없는 사람입니다만, 아주 조금 일본어를 할 줄 아는 게 자랑입니다. 별다른 특기도 없고, 요즘은 개나 소나 한다는 일본어입니다만…
그래서인지 2009년에 있던 히로시마 원수폭금지 세계대회에서 통역과 번역을 조금 했습니다. 함께 갔던 사회당 최광은 대표와 참여연대 멤버의 통역을 옆에서 수행하는 역할이었습니다. 덤으로 사진도 찍었습니다만, 1주일 회사를 비우고 휴가를 다녀오는 바람이 그 뒤처리 하느라 바빠서 정작 행사 관련 포스팅을 제대로 못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2009/08/15 - 2009년 히로시마 종이학 평화행진
원래 공식 행사에서 제가 통역을 하기로 한 것은 아니었는데 갑작스럽게 정리 집회에서는 행사장에서 통역을 하기도 했습니다.
행사 시작 1시간 전에 원고를 받고 바로 통역에 들어갔는데 내려와서 생각해보니 실수 투성이였습니다. 어찌나 부끄러웠는지…
기본소득 국제학술대회 2010 발표 자료 번역
그런데 주초에 연락이 왔습니다. 2010년 1월 27일부터 29일까지 서강대학교에서 열리는 기본소득 국제학술대회의 자료를 한국어로 번역해달라는 요청이었습니다. 자료를 받아서 번역하려 했더니 영어도 중간에 섞여 있었습니다.
원래 영어로 발표를 바로 하려고 했는데 시간이 급하여 이처럼 되어 있다고 합니다.
실은 핑계거리가 하나 있습니다. 화요일에 자료를 받고 빨리 번역하고 내용도 손보려고 했습니다만, 이틀 정도 몸살로 뻗어버린 바람에 시간을 들여 정성스럽게 번역하지 못 했습니다. 하지만 이 발표자료를 통해 일본의 민슈토와 지민토, 샤민토의 관계와 그 속에서 기본소득이 어떤 흐름을 갖고 있는가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모두에게 기본소득을!
기본소득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경제정책입니다. 금융위기를 지나 소비위축과 서민의 가계가 힘들어지는 상황 속에서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바로 기본소득입니다.
주제 모두에게 기본소득을!
일시 2010년 1월 27(수)~29일(금)
장소 서울 서강대학교 다산관 101호
주관 기본소득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공동주최 기본소득네트워크, 그 외 주요 참가단체들
후원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프로메테우스, 한겨레 등
이번에 열리는 기본소득 국제학술 대회에도 사회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민주노총이 함께 합니다. 평일이라 제가 프로그램에 참석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관련 소식을 꾸준히 전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