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주제/어플리케이션

창 크기를 단축키 하나로 조정하자? Hot Key Plus 1.0

창 크기를 편하게 조절하기, Sizer 3.3에서 실은 이보다 더 편한 프로그램이 있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었는데 그 프로그램이 바로 Hot Key Plust입니다. 원래 Sizer에 관해서 개선했으면 하는 걸 개발자에게 메일을 보낼려고 홈페이지를 갔다가 아주 신기한 기능에 놀라서 설치해서 쓰기 시작한 프로그램이죠.

이 프로그램은 이름 그대로 특정 키를 눌렀을 때 특정 기능을 실행하도록 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특정 키와 함께 Windows, Ctrl, Alt, Shift 등을 조합해서 단축키를 지정하고 그 다음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아주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쓰면 창 크기를 조절하는 게 왜 더 편한가? 거참 급하시네요. 찬찬히 보시면 이야기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의 설치는 별 거 없습니다. 다운 받아서 아무 폴더에나 압축 풀고 실행하면 됩니다. 별 다른 인스톨러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장점일 수도 단점일 수도 있겠네요. 워낙 단순한 프로그램이라 인스톨러 만들기도 귀찮았나 보네요^^
Hot Key Plus를 실행하면 이와 같은 모양의 아이콘이 트레이 아이콘으로 등록되고,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거나 Configuration 메뉴를 선택하면 이와 같은 설정 창을 볼 수 있죠.
지금 이 메뉴에는 제가 설정해서 쓰고 있는 여러 단축키를 볼 수 있는데, 아마 기본으로도 설정되어 있는 게 있을 겁니다. 고치셔도 되고 아니어도 되고 그건 편할대로 하시면 되고요.
Add 버튼을 눌러서 새 단축키를 등록하거나, Edit를 눌러서 기존 것을 수정하면 이와 같은 단축키 등록창이 나옵니다.

[Hot Key]
기본으로 사용할 키를 선택합니다. 여기에는 Windows, Shift, Alt, Ctrl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 다음 체크 박스에서 고르니까요.

[Modifiers]
그렇습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특수 키를 조합하시면 됩니다. Shift, Alt, Ctrl 말고 Windows 키를 쓸 수 있는 게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죠. 지원하지 않으면 Windows 시스템에서 우울하겠지만요.

[Command Line]
실행할 프로그램이 있는 위치를 지정하는데 직접 입력하기 귀찮죠?
Browse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실행 파일을 고를 수 있습니다. 당연히 TXT나, DOC 같은 파일을 고르셔도 되죠. 실행되는 파일이라면 뭐든 괜찮습니다. 심지어는 명령어 단에서 입력할 수 있는 것도 괜찮죠.

[Parameters]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패러미터를 넣으려면 여기에 쓰시면 되고,

[Working Directory]
특정 폴더에서 실행하려면 여기에 넣으면 되죠.

예를 들면 특정 폴더를 열고 싶다면 (ex C:\Data) Command Line에 Explorer.exe, Parameters에 C:\Data를 넣으면 되죠. 더 간단하게 Command Line에 C:\Data 해도 됩니다만, 이 두 가지는 살짝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써보시고 좋은 거 고르세요~

자, 이것으로 끝입니다. 음? 그런데 이상하죠? 그런데 어떻게 창 크기를 조절한다는 거죠? 그것은 이 프로그램에 번들(?)로 부속되어 있는 wsize.exe 파일에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Hot Key Plus와 같은 폴더에 있는데요. 그것을 단축키로 이렇게 지정하면 창 크기가 단축키 하나로 바뀝니다.
짠~! 단축키를 설정하고, Hot Key Plus 안에 함께 있는 wsize.exe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Parameters에 [가로 해상도] [세로 해상도]를 넣으면 되죠. 여기서는 가로 1600, 세로 1168로 셋팅한 것입니다. 이렇게 단축키를 등록한 다음에 특정 창에 포커스가 있을 때 그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창 크기가 지정된 크기로 바뀌는 거죠. 몇가지 자신에게 알맞는 셋팅을 해놓고 쓰시면 좋습니다. 화면 꽉 채운 거, 2/3 크기, 1/2 크기 1/4 크기 1024x768, 800x600, 640x480 등을 저는 미리 등록해서 쓰는 편인데 취향에 맞게 고고씽~ Windows `부터 0까지를 쓰면 더 좋죠.

거기에 하나 더!
역시 부속으로 sstart.exe가 있는데, 이것을 실행할 파일로 지정하면 화면 보호기가 실행됩니다.

원래 저도 Sizer를 써서 창 크기를 바꿨었는데 Hot Key Plus를 쓰게 된 다음에는 아주 가끔~ 직접 창 크기를 조절할 때 빼고는 언제나 단축키를 눌러서 자유자재로 창 크기를 바꿉니다. 사무실에서 제가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의 창 크기를 휙휙 바꾸는 거 보고 놀라시더군요. 어떻게 이런 걸 하냐고? 안가르쳐주지~~ 했었는데, 이렇게 떠벌리게 되었습니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하죠?^^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