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주제/윈도우 라이브

MS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SkyDrive를 알아본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존 윈도우 라이브 메시를 통한 문서 공유와 동기화를 제공하던 서비스를 스카이드라이브로 모두 통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윈도우 라이브 메시는 2013년 2월 13일까지만 서비스하고 그 이후에는 서비스가 종료되고 스카이드라이브로 통합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브 서비스로 통합의 일환으로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이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 윈도우 라이브 계정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2012/12/23 - 윈도우 필수 패키지 2012, 윈도우 8을 위한 버전 업
2012/12/24 - 어디서든 SkyDrive로 통한다! 오피스를 무료로 사용

PC에서 스카이드라이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필수 패키지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드라이브 다운로드 / 마이크로소프트

단, 스카이드라이브는 별도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스카이드라이브 설치와 로그인

스카이드라이브의 설치가 완료된 다음 시작 메뉴를 통해 실행하면 스카이드라이브를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구 윈도우 라이브 계정)이 있으면 누구나 접속할 수 있고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폴더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으로 놔두면 사용자 폴더(C:\User\[사용자 계정]\SkyDriver)로 지정됩니다. 한 하드 디스크를 쓴 다면 상관 없지만, 자료용 폴더를 따로 쓰시는 분은 원하는 곳으로 옮기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스카이드라이브에서 동기화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0GB의 용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요즘 환경에서는 용량이 부족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가급적 모든 폴더 동기화를 권장합니다.

그 다음에는 탐색기에서 바로 스카이드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 아이콘에서 설정에서 동기화할 폴더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폴더 선택>동기화할 폴더 선택을 골라 주시면 됩니다.

스카이드라이브 웹으로 이용하기

다만, 스카이드라이브는 이렇게 PC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웹을 통해서도 직접 접속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드라이브

처음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맞이합니다. 스카이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로써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오피스 웹 앱과 결합하여 오피스를 그대로 웹에서 무료로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피스 웹 앱은 오피스의 모든 기능을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오피스 웹 앱에 대해서는 자세한 사용법을 이후에 다른 글을 통해 소개할 생각입니다.

모바일에서 스카이드라이브 사용

너무나 당연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도 스카이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yDrive / 구글 플레이

SkyDrive / iTunes

SkyDrive / 윈도우폰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폰 모두 지원합니다. iOS용 아이콘만 매우 다른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화면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매우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그러하듯 마이크로소프트 스카이드라이브도 폰에서 촬영한 사진을 바로 스카이드라이브로 올릴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PC에서 올린 사진도 볼 수 있다는 점이죠. 다만, 이것은 구글 드라이브, 드랍박스 등의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도 모두 지원하는 기능이라, 크게 장점이 되진 않습니다.

역시, 마이크로소프트 스카이드라이브의 강점은 오피스 웹 앱과 오피스와의 연동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소개 드리고 있습니다.

2012/12/24 - 어디서든 SkyDrive로 통한다! 오피스를 무료로 사용